검색 전체메뉴
CMC홍보소식

신경외과

아래 탭을 통해 소개 내용과 소속된 의료진, 진료시간표 등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환자를 위한 최고의 진료

인사말

신경외과는 뇌, 척추와 척수, 뇌신경과 척수신경, 말초신경 등 신경계에 외상, 허혈, 종양, 퇴행성변화등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질환들에 대하여 수술적 치료로 질환을 치료한다. 수술적 방법으로는 미세현미경수술을 이용하고 있으나 신경영상의학의 비약적 발전과 첨단 정밀 기술의 뇌과학과의 접목으로 혈관 내 수술을 통한 뇌졸중과 뇌혈관질환의 치료, 내시경을 이용한 뇌 척추 수술, 로봇을 이용한 방사선 수술, 컴퓨터를 이용한 정위적 수술로 파킨슨병과 같은 운동질환과 통증 치료에 새로운 기술을 이용하여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다.

진료과소개

의정부성모병원 신경외과팀 최우수 논문 학술상 수상
(2000년11월 28일, 2006년 10월 20일)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유도성, 허필우, 조경석, 이태규, 이상복)은2000년 11월 28일 감압개두술시 두개강내압 변화에 대한 논문과 2006년 10월 20일 뇌수두증의 감별진단에 대한 논문으로 대한신경외과학회 최우수논문 학술상을 수상했습니다. 이 논문들은 신경외과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 있는 Journal의 하나인 Journal of Neurosurgery에 수록된 바 있다. 


신경외과 진료질환 
● 뇌혈관 질환 : 뇌경색, 고혈압성 뇌출혈, 뇌동맥류, 뇌지주막하 출혈, 뇌동정기형, 해면상혈관종, 뇌동정맥루 등
● 척추 질환 : 요통, 척추 골절, 추간판 탈출증, 척추관 협착증, 척추종양, 척추측만증 등
● 이상 운동 질환 : 파킨슨병, 진전증, 강직증, 사경, 안면경련 등
● 통증 질환 : 암성통증, 만성통증, 외상후통증, 중풍후통증, 척추통증,절단후통증 등
● 신경계 외상 : 두부 외상, 척추 외상
● 간질
● 뇌종양 : 뇌교종, 뇌수막종, 청신경초종, 뇌하수체선종, 전이성 뇌종양 등
● 말초신경 질환 : 수근관 증후군, 말초신경 손상 등
● 선천성질환 : 수두증, 신생아 뇌출혈, 뇌 낭종, 요천추부 지방종, 이분척추증, 뇌성마비, 두개안면 기형 등



신경외과 수술적 치료 

1) 개두술
신경외과 수술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두개골을 열고 뇌조직에 관련된 병변을 제거하는 전통적인 뇌수술로 고배율의 현미경을 이용한 미세 수술로 이루어진다.
 2) 혈관 내 수술
대퇴부위에 작은 주사바늘을 위치시키고 도관을 삽입하고 그 도관을 통하여 아주 작은 도관을 머리속에 있는 혈관 까지 접근하여 뇌혈관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뇌혈관이 막히거나 좁아지거나 또는 팽대된 부위를 치료한다.
 3) 척추 수술
추간판을 제거하거나 금속으로 척추를 고정하는 다양한 수술 방법이 있다. 최근에는 내시경등을 이용한 최소 침습 수술이 발달하였다.
 4) 심부 뇌자극술
간질이나 파킨슨병, 수전증, 근긴장이상, 사경, 뇌성마비 일부 환자, 만성우울증, 강박장애와 만성 통증에 대하여 전기자극기를 뇌에 이식하여 신경세포의 활동을 조절하는 수술이다.
 5) 통증 수술 
X-RAY영상을 이용하여 통증유발점을 찾아 주사를 하여 마취시키거나, 영구적인 약물조절 펌프를 삽입하여 암성통증이나 약물로 조절 불가능한 만성통증을 치료하거나 신경조절 전기장치를 신경에 이식하여 통증을 조절한다.
 6) 방사선 수술
사이버나이프(cyber knife)를 이용하여 고준위의 방사선을 작은 병변 부위에 집중하는 수술로서 뇌종양, 뇌동정맥 기형, 삼차신경통등을 치료한다.
 7) 뇌실복강 단락술
뇌수두증, 뇌낭종에서 물이 차 있는 뇌 공간과 복강을 실리콘 장치로 연결하여 뇌압을 줄이는 수술이다.
 8) 뇌 내시경 수술
뇌수두증, 뇌낭종 같은 경우, 작은 구멍을 통하여 내시경 수술이 가능하다.

신경외과에서 시행하는 신경영상의학
1) 단순 X선 촬영
신경계 질환 환자들에게 두개골 및 척추의 단순 방사선 검사는 아직도 필수적 진단방법이다. 뼈의 골절과 각 촬영부위의 불투명한 이물질의 존재를 빠르게 진단할 때 적합한 방법이다.
 2) 컴퓨터 단층촬영(CT)
뇌출혈 진단에 특히 유용하여 응급상황에 많이 쓰인다. 
촬영방법에 따라  단순 CT, 조영 증강 CT, 삼차원 CT영상, CT혈관조영술, CT뇌관류영상, CT 뇌수조조영술, CT 척수조영술등이 시행된다.
3) 자기공명영상(MRI)
MRI는 인체에 해가 없는 고주파를 이용하여 체내의 원자핵에 핵자기 공명 현상을 일으켜서 그 원자핵의 물리화학적 특성을 영상화한 것으로서 임상 진단에 활용되 MRI는 해상도가 뛰어나 거의 모든 뇌, 척추 질환에 보편적으로 이용된다. 
자기 공명 혈관 조영술, 흐름시간 효과 혈관촬영술(TOF 혈관촬영술), 위상대조 혈관촬영술(PC 혈관촬영술), 확산강조영상, 관류영상, 기능적 뇌자기공명영상, 핵자기분광검사등의 특수기법등이 사용되고 있다.
 4) 혈관 조영 검사(Angiography)
주로 뇌혈관 질환에 대한 정밀검사로서 이용되고 있으며 같은 방법으로 혈관 내 시술이 가능하다. 뇌혈관질환에서는 진단, 치료 계획, 완치, 결과의 판정 등 거의 모든 부분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며, 뇌종양의 치료에서는 수술 전 종양의 치료에서 혈류공급 혈관을 필요에 따라 차단하여 수술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촬영되는 혈관에 따라 경동맥 조영술과 추골동맥 조영술로 분류되며 혈관조영술로 얻어지는 혈관의 영상을 혈관조영상이라고 한다.
 5) 방사성 동위원소 감사(Radioisotope Study)
신경계 핵의학은 방사성 동위원소와 방사성 의약품을 이용하여 중추신경계의 뇌혈류, 뇌혈액량, 당대사, 신경수용체, 뇌종양 등을 평가하고 정상 뇌기능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사용되는 방사성 동위원소에 따라 단일광자방출 전산화단층촬용(single photon emission computed tomography, SPECT)과 양전자방출 단층촬영(positron emission tomography, PET)으로 구분된다.이외에 지주막하강에 방사성 동위원소를 주입하여 뇌척수액의 흐름을 영상화하는 뇌척수영상(RI cisternography)도 있다.
 6) 신경 초음파검사(Neurosonograhpy)
초음파는 방사선과 달리 인체에 해롭지 않기 때문에 반복 검사가 가능하고, 검사방법이 용이하며, 실시간으로 이루어져 수술 시에 사용이 가능하고 신경외과 영역에서는 수두증, 선천성 기형 등의 진단과 도플러 효과를 이용한 내경동맥의 협착 상태의 진단 등에 국한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7) 전기생리학적 검사 (뇌파검사, 유발전위검사,근전도검사)
뇌파 : 뇌파는 수많은 신경세포의 전기적 활동의 종합적 결과를 두 개의 전극간의 전위의 변동으로 도출시킨 것으로, 주파수, 전위, 파형의 세 가지 요소로 이루어지며 간질의 진단및 치료에 이용된다.
유발전위 : 유발전위는 감각수용기나 말초감각 신경로에 빛, 소리, 전기 등 외적 자극을 가할 때 일정 잠복기 후 중추신경계에 나타나는 전위 변화를 말한다. 
 
시각 유발전위(visual evoked potential : VEP) 
청각 유발전위(auditory evoked potential : AEP)
체성감각 유발전위(somatosensory evoked potential : SEP, SSEP)
운동 유발전위(motor evoked potential : MEP)
 

근전도검사
운동 단위는 하나의 착수전각 세포체, 신경섬유, 신경근육 접합부, 그 지배하의 근섬유를 말하는데, 근전도는 이의 전기적 활동을 기록하여 상태를 진단하는 것이다.

진료분야

두통,디스크,(뇌)척수손상,척추질환,척추종양,좌골신경통,손저림,팔(다리)신경마비,허리 (목)통증,신경염,목(허리)인공디스크뇌동맥류,뇌출혈,뇌경색,뇌혈관 기형,모야모야병,신경통, 소아뇌혈관 질환, 수두증, 간질 뇌종양 ∙사이버나이프방사선수술(뇌종양, 뇌전이암, 척추전이암, 뇌동정맥기형), 심부뇌자극술(파킨슨병, 진전, 간질, 뇌성마비, 만성통증, 강박증, 우울증), 척수신경자극기설치술(난치성통증, 대상포진후통증, 중풍후통증, 척추수술후통증), 이식형약물주입기설치술(암성통증, 뇌성마비, 중풍후마비), 안면경련수술 허리 목 디스크, 퇴행성 척추질환, 척추관협착증, 척추 골절, 비수술적 척추 통증 치료, 두부 척추 외상, 외상성 뇌질환, 편두통, 말초신경질환, 손목터널증후군

관련 클리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