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체메뉴
CMC홍보소식

응급의학과

아래 탭을 통해 소개 내용과 소속된 의료진, 진료시간표 등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상의 의료서비스 제공

진료과소개

과거에 비해 응급의료센터에 내원하는 질환은 다양해지고 있으며, 심폐혈관 질환과 외상환자를 포함하여 질환의 양상도 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료의 전문화와 발전은 가속화되고 있으며 환자수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의정부성모병원 응급의료센터에는 응급의학과 전공의와 전문의가 상주하여 응급실에 내원하는 환자에게 진료의 내실을 기하고 있습니다. 현재 응급의학과 의사가 주/야로 근무하면서 생명을 위협하는 각종 응급질환에 대하여 적절한 치료를 하고 있으며, 응급의료센터에 있는 모든 환자에게는 최선의 의료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의정부성모병원 응급의료센터는 35병상 규모로서 집중치료실, 심폐소생실, 가입원실 외에 수술실, 산부인과 진찰실, 소아처치실, 접수수납실, 기재창고, 보호자대기실 등의 부대시설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앙공급 가스장치, Ventilator(3), Patient Monitor(8), Portable EKG(1), Defibrillator(3), Infusion Pump(10), Ice Mashin(1), Electric Sterilizer(1), 체외심박조율기(2), 초음파기(1)등을 포함한 많은 의료 장비와 비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저희 응급의료센터에서는 응급의학과 전문의를 확충하고 센터시설을 보완함으로써 늘어가고 있는 내원환자들에게 응급의료센터로서 최상의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응급의학이란?

응급의학은 일차적인 의료행위로, 모든 응급환자를 보다 포괄적이고 효과적인 치료를 하기 위한 학문이다. 응급환자의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한 가장 중요한 관건은 신속한 후송과 적절한 응급처치라 할 수 있고, 이를 위하여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응급의료체계가 필요하며, 이는 의학과 사회조직의 유기적인 결합으로서 완성되며, 이러한 작업의 중심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응급의료의 전반적인 학문을 연구하는 것이 응급의학이다.

아이러니하게도 1950년대 한국 전쟁과 1960년대의 베트남전쟁을 거치면서 환자의 빠른 이송과 처치의 필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하여 구미 각국에서는 이미 1960년대부터 응급의료체계에 관심을 갖고 사회의 필수조직으로 양성하기 시작하였으며 이에 따라 응급환자의 생명을 구출하는데 많은 기여를 하였다.

이러한 응급의료체계에서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환자를 직접적으로 치료하는 응급의학 전문의라고 할 수 있다. 응급의학 전문의는 응급의료체계 구축을 위하여 조직을 기획하고 설계하는데 주요 역할을 하며 응급구조사, 응급전문간호사 등 응급환자의 치료에 참여하는 인력의 교육훈련을 담당하며 현장이나 응급실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직접 또는 간접적인 의료 행위를 하는 전문의로서 우리나라에서는 1989년에 응급의학 수련과정을 처음 개설하였으며 1996년에 처음으로 전문의를 배출하였다.

진료분야

  • 응급의학-임상중독학, EMS
  • 소생의학 - 중환자의학, EMS
  • 응급의학 – 중환자의학
  • 중환자의학, EMS
  • 소아응급의학, 소아전문 구조술

관련 클리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