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체메뉴
CMC홍보소식

정형외과

아래 탭을 통해 소개 내용과 소속된 의료진, 진료시간표 등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상의 의료서비스 제공

인사말

정형외과는 사지의 골,관절과 척추의 외상 및 질환을 연구하고 치료하며 보존시키는 의학의 한 분야입니다. 저희 의정부 성모병원 정형외과는 전반적인 정형외과의 영역은 물론 척추 클리닉, 종양 및 고관절 클리닉, 관절경 및 스포츠의학 클리닉, 외상 클리닉 등 고도의 전문성을 갖춘 교수님들의 전문화된 클리닉을 운영합니다.

진료과소개

※ 경추교실
의정부성모병원 정형외과에서는 2000년 11월20일 경추교실을 개설하였습니다. 경추교실은 지난 1997년도부터 전문의 대상 경추수술 실기워크샵과 경추연수강좌를 개설한 이래로 체계화하여 마련한 교육시스템입니다. 다양한 경추질환 환자들을 경험하고 직접 수술에 참여하여 유익한 토론의 장이 될 경추교실은 주요대상은 정형외과 전문의이며 경추질환 시청각 프로그램이외에 X- RAY 토론, CASE별 환자교육,전문의에 대한 연수교육을 주요내용으로 시간은 매주 월,금요일(수술),화요일 오전(경추클리닉)이며 1~3개월이하 단기연수도 실시할 예정입니다. 한편 박종범 교수팀은 최근2년사이 국제적으로 척추분야에 권위있는 SPINE지에 6회에 걸쳐 경추,척추관련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그간 50여편의 연구결과를 국내외 학회에 발표하였습니다.

※ 아시아 최초 유럽척추학회 최우수논문상을 수상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박종범 교수 아시아지역에서는 처음으로 유럽척추학회 최우수논문상을 수상 의정부성모병원 정형외과 박종범 교수는 20007년 10월 3일부터 4일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2007년도 유럽척추학회(EuroSpine 2007)에서 암이 디스크로 전이되지 않는 기전을 규명한 논문으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아시아 지역에서 박종범 교수가 유일하게 이상을 수상한 것이다.

박종범 교수는 이번 논문에서 디스크 조직 내의 연성 조직을 구성하는 수핵세포와 수핵을 둘러싼 지지조직인 섬유륜세포에 존재하는 '파스리간드(Fas Ligands)'라는 물질이 디스크 조직내로 침투하려는 악성 종양의 표면에 있는 '파스수용체(Fas Receptors)'와 결합하면 종양세포의 세포자살을 활성화시켜 악성 종양세포를 없애버려 종양이 디스크로 전이되지 못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번 논문이 발표되기 전까지 디스크에는 혈관이 없고 압력이 높아 장기의 종양이 디스크 조직에 전이되지 않는다는 해부학적 학설만 알려져 있었으나 이번에 세포 단위에서 종양이 디스크로 전이되지 않는 직접적인 기전을 밝혀낸 것이다.

유럽척추학회에는 매년 약 1천의 연구 요약문이 제출되며, 그 가운데 약 80편에만 구술 발표 기회가 주어질 정도로 선정 기준이 까다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최우수 논문은 환자치료에 적용 가치가 높은 논문 중에서 선정될 뿐 아니라 아시아권에서는 최우수 논문 수상은 이번이 처음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정형외과 박종범 교수는 2003년, 2004년 2년 연속으로 미국척추학회에서 최우수논문상 수상자로 선정됐으며 2005년 일본척추학회 학술상을 수상한 바 있다.

진료분야

근골격계 양성 및 악성 종양, 고관절 인공관절 치환술(무혈성 괴사증, 관절염), 고관절.골반골 골절 및 골다공증, 허리 디스크, 목 디스크, 협착증, 척추 골절, 무릎인공관절 수술, 무릎 관절경 수술, 줄기 세포 치료, 소아정형, 사지 연장 및 교정 수술, 일리자로프 수술, 수부 및 상지 질환/외상, 일반외상, 미세수술/사지재건수술, 주관절(엘보우) 척추측만증, 허리/목디스크, 척추관 협착증, 척추 골절, 척추 종양어깨관절, 외상, 족부, 족관절 질환 (무지 외반증, 발목관절 불안정성, 관절염 및 연골손상, 당뇨발, 편평족) 및 하지 외상, 관절 내시경, 수부, 미세 수술, 소아 정형(상지 외상), 골반, 사지 골절 및 외상, 소아 골절

관련 클리닉